주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교육

봉화교육지원청, 청소년의 스마트폰 과의존을 예방하려면 어떻게 해야 할까?

뉴스레이더 기자 입력 2023.09.15 11:47 수정 0000.00.00 00:00

2023 인터넷·게임·스마트폰 과의존 예방을 위한 학부모 및 교원 연수 실시

↑↑ 2023 인터넷·게임·스마트폰 과의존 예방을 위한 학부모 및 교원 연수
[뉴스레이더 취재팀]봉화교육지원청은 2023년 9월 13일 13:30부터 17:00까지 봉화교육지원청 대회의실에서 관내 초·중·고등학교 학부모 및 교원 60여명을 대상으로 ‘2023학년도 인터넷·게임·스마트폰 과의존 예방을 위한 학부모 및 교원 역량강화 연수’를 실시했다.

연수 강사는 호산대학교 김경식 교수를 초청하여 진행됐으며, 학부모 대상으론 ‘사이버 중독의 이해와 과의존 예방’, 교원 대상으론 ‘사이버 중독의 메커니즘 이해와 과의존 예방’이라는 주제로 진행됐다.

과의존은 그 자체로 학업을 비롯한 청소년들의 일상생활, 수면, 면역력 저하 등의 생리적인 문제가 유발되며, 한번 만성화되면 완전히 치료하기가 매우 어렵고 쉽게 재발하는 특성이 있기 때문에 과의존 가능성이 높은 위험군 학생들을 선별하여 조기에 문제를 해결하는 것이 중요하다고 했다.

과의존 예방을 위해 아이 세대 문화를 이해하고, 가족 간에 대화하는 시간을 좀 더 가지려는 노력을 해야한다고 했다. 또한, 청소년에게 다가가는 대화를 하기 위해서는 첫째, 아이의 행동이 아니라 감정에 대응하는 대화하기, 둘째 충고를 할 때 먼저 아이의 말을 경청하고, 셋째 공감과 이해로 다가서기, 넷째 목소리 톤을 낮추고 부드럽게 이야기 등이 꼭 필요하다고 했다.

봉화교육지원청교육장 권혜자는 ‘학교 현장에서 인터넷·게임·스마트폰 과의존의 심각성을 인식하는 것이 중요하며, 자녀의 올바른 미디어 사용 습관 정착을 위해 학부모의 자녀 지도 역량 강화가 필요하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뉴스레이더플러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