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교육

대구교육청, 국제 바칼로레아(IB) 교원 개념기반 교육과정 문해력 향상 연수

진기영 기자 입력 2021.08.09 12:28 수정 2021.08.10 23:15

초·중등 교사 30여명 대상 개념기반 교육과정 한국어 공식 워크숍 실시

[뉴스레이더=뉴스레이더취재팀]대구시교육청은 국제 바칼로레아(IB) 프로그램을 운영하고 있는 초‧중‧고등학교 교원 30여명을 대상으로 8월 9, 10일 양일에 걸쳐 개념기반 교육과정(Concept-based Curriculum Instruction, CBCI) 문해력 향상 직무연수를 대명중학교에서 개최한다.

이번 개념기반 교육과정 문해력 향상 직무연수는 IB 프로그램을 운영하거나 운영을 준비하고 있는 교원들이 개념기반 교육과정의 본질적 요소들에 대한 이해를 강화하고 이를 IB 수업 설계에 직접 적용하여 IB 수업 실행력을 강화할 수 있도록 개념기반 교육과정 공식 워크숍 프로그램과 실습의 두 부분으로 구성되어 진행된다.

초,중,고의 다양한 학교급의 교원들이 개념기반 교육과정이라는 단일 주제로 한자리에 모여 수업 설계에 관한 협업 및 의견 교류를 할 수 있다는 점에서도 의미가 있다.

이번 연수를 진행하는 신은정 강사는 IB 공식 워크숍 리더인 IBEN이면서 또한 개념기반 교육과정(CBCI) 공식 워크숍 리더 자격을 가지고 있어 IB 운영 학교 교원들이 수업을 계획하고 설계하는 과정에서 발생한 의문점이나 실질적 도움을 줄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초,중,고로 이어지는 국제 바칼로레아(IB) 프로그램의 완전한 실행을 앞두고 대구시교육청은 교원의 역량 강화를 위한 다양한 연수 활동을 계획하여 운영하고 있으며, 국제 바칼로레아(IB) 프로그램 운영을 통한 지역의 창의융합 인재 양성을 위해 우수한 인적·물적 자원 및 교육 인프라를 적극 활용하고 협력하면서 다양한 학생 교육 활동뿐만 아니라 교원 역량 강화 연수를 위한 상호 협력 방안의 일환으로 지난 4일 대구가톨릭대학교와 IB관련 업무 협약을 체결하기도 했다.

강은희 교육감은 “이번 개념기반 교육과정 문해력 연수가 IB 학교 교원들의 교육과정 이해도 및 IB식 수업 설계 역량이 한 단계 더 성장할 수 있는 기회가 되기를 희망한다.”고 했다.


저작권자 뉴스레이더플러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