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경제

포항시, 수소 산업 육성계획 마련…수소 산업 중심도시 속도 낸다!

뉴스레이더 기자 입력 2023.03.23 16:50 수정 0000.00.00 00:00

수소 산업 육성계획 수립 연구용역 최종보고회…친환경 수소 도시 비전과 전략 제시

↑↑ 포항시는 23일 시청 중회의실에서 ‘포항시 수소산업 육성계획 수립 연구용역’ 최종보고회를 개최했다.
[뉴스레이더=뉴스레이더취재팀]포항시는 수소 산업 중심지로 발돋움하기 위한 첫걸음인 ‘포항시 수소 산업 육성계획 수립 연구용역 최종보고회’를 23일 개최했다.

이날 보고회는 김남일 포항시 부시장을 비롯한 관계부서 공무원과 연구용역을 추진하고 있는 (사)한국수소산업협회, 전문가 자문위원 등 20여 명이 참석한 가운데, 포항시 수소 산업 육성계획 수립 연구용역 최종 성과를 점검하고 앞으로 포항시 수소 산업의 미래를 어떻게 만들어갈지에 대한 다양한 의견을 주고받았다.

최종보고회에서는 ‘친환경 수소경제 허브 도시로의 전환’이라는 비전 아래 △안정적인 수소공급체계 구축 △경쟁력 있는 수소 산업 기반 조성 △시민 체감형 수소 활용 인프라 확대 △수소 인증·인력 양성 등 4대 추진전략과 이에 따른 구체적인 세부 과제 및 정책 제언 등을 발표했다.

포항시는 친환경 에너지 시대를 열기 위한 수소 산업의 중심지로 거듭나기 위해 지난해 1월 ‘포항시 수소 산업 육성 및 지원에 관한 조례’를 제정하고, 이에 근거해 4월부터 본격적인 수소 산업 육성계획 수립 용역에 착수했다.

용역의 주요 내용은 수소 산업 동향과 포항시의 수소 산업 잠재력 분석, 이에 기반한 수소 산업 육성 로드맵과 활성화 추진전략 수립 등이다.

김남일 포항시 부시장은 “수소 산업 육성계획은 포항시 수소경제 비전 실현을 위한 가장 첫 단계로 앞으로 시에서 시행할 모든 수소 관련 사업에 대한 지침이 될 것”이라며, “이를 토대로 포항시가 수소경제를 선도할 수 있도록 수소 에너지 산업을 적극 육성하는 데 매진하겠다”라고 말했다.

한편, 포항시는 현재 추진 중인 예비 수소 전문기업 육성, 수소연료전지 인증센터 고도화, 수소 도시 조성, 수소연료전지 발전 클러스터 구축사업과 이번 연구용역을 통해 새롭게 발굴된 사업을 더해 탄소 배출도시에서 ‘지속가능한 친환경 수소경제 허브 도시’로의 전환을 위해 노력하고 있다.


저작권자 뉴스레이더플러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