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교육

대구동부교육지원청, 전문상담인력을 대상으로 “효과적인 상담을 위한 사례개념화” 연수 실시

진기영 기자 기자 입력 2021.07.07 18:58 수정 2021.07.20 21:28

전문상담인력 직종별(전문상담교사) 상담역량 강화 연수

[뉴스레이더=뉴스레이더취재팀]대구동부교육지원청 Wee센터는 7월 7일 13:00부터 동부교육지원청 대회의실에서 대구 동부․서부 관내 초등학교 전문상담교사를 대상으로 상담역량 강화 연수를 실시했다.

이번 연수는 이윤주 교수(영남대학교 교육학과)를 초빙해 ‘효과적인 상담을 위한 사례개념화’와 ‘상담교사가 알아야 할 상담윤리’를 주제로 강의를 진행했다.

사례개념화란 상담을 받는 내담자의 심리적, 대인관계적, 행동적인 문제와 이 문제와 관련된 원인, 촉발 및 유지 요인, 강점 등을 파악하여 종합적으로 이해하고, 이에 근거한 문제해결 방향과 전략을 계획하는 과정으로 상담에서 전체적인 상담계획을 수립하기 위해 중요한 과정으로 볼 수 있다. 이번 강의를 통해 사례개념화의 개념과 8가지 영역과 각 요소를 이해하고 실제 사례를 바탕으로 사례개념화를 실습해보는 시간을 가졌다. 또한 상담과정에서 지켜야 할 상담자로서의 윤리 강령과 전문적 태도 등에 대한 교육도 함께 진행되었다.

연수에 참석한 전문상담교사는 “사례개념화가 중요하지만 어렵게 느껴졌는데 실습을 직접 해봄으로써 부족했던 부분을 알 수 있는 기회가 되었다. 또한 학교 현장에서 학생들의 문제를 잘 이해하고 효과적인 상담계획을 세우고 개입하는데 있어 많은 도움이 될 것 같다.”고 소감을 밝혔다.

박종환 교육장은 “학교부적응 및 위기 학생들을 직접 마주하고 개입하는 전문상담교사들의 역할이 중요하다. 이번 연수를 통해 상담역량과 전문성을 향상시킬 수 있는 유익한 시간이 되길 바라며, 아이들이 건강하고 행복한 학교생활을 해나갈 수 있도록 노력을 아끼지 않겠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뉴스레이더플러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