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교육

41개 중학교가 함께 연주하는 온라인 자유학년 수업 콘서트 실시

진기영 기자 기자 입력 2021.07.05 21:17 수정 2021.07.20 21:31

동부 중등 핵심교육정책 이해 및 학교 간 수업 나눔 지원을 위한 온라인 자유학년 수업 콘서트 운영

[뉴스레이더=뉴스레이더취재팀]대구동부교육지원청은 7월 5일부터 7월 30일까지 동부교육지원청 41개 중학교 교원과 학부모를 대상으로 ‘2021. 동부 온라인 자유학년 수업콘서트’를 운영한다.

이번에 운영되는 온라인 자유학년 수업콘서트는 2021학년도 동부교육지원청의 중등 핵심교육정책에 대한 학교 구성원들의 이해를 넓히고, 코로나19로 다소 위축된 자유학년 프로그램 운영과 학생 중심 수업에 활력을 제공하고자 마련되었다. 수업콘서트는 크게 동부교육지원청의 중등 핵심교육정책 이해를 위한 특강 4강좌와 41개 중학교 49개 프로그램의 자유학년 우수 수업 나눔으로 구성되며 온라인 플랫폼(ZOOM, 구글미트, 구글 클래스룸 등)을 활용하여 비대면으로 이루어진다.

동부 핵심교육정책 이해를 위한 특강은 7월 5일 미래 사회와 직업의 변화, 미래를 대비한 핵심역량에 대한 충남대 오기영 교수의 강의를 시작으로 7월 6일에는 숭례문학당 김민영 강사의 ‘문해력을 길러주는 온라인 독서동아리 운영’이란 강의로 동부교육지원청 중학생들의 문해력 향상을 위한 온라인 독서교육 실천 방안을 공유하고 모색하게 된다.

또한 7월 7일에는 경기 상품초 변영임 선생님의 ‘교실로 간 이해중심 교육과정’이란 주제의 강의를 통해 대구 교사들의 교육과정 이해와 설계 역량을 높이고자 하며, 7월 8일에는 오마이뉴스 오연호 대표를 모시고 스스로 선택하니 즐거운 교육이란 주제로 교사와 부모의 역할에 대한 강의가 진행된다.

아울러 동부 관내 41개 중학교에서 선정한 학교별 자유학년 우수 프로그램 운영 사례는 나눔은 ‘온라인 수업 사랑방(실시간 쌍방향 수업 나눔)’과 ‘온라인 수업 보물 창고(자료 공유)’로 나뉘어 운영된다.

온라인 수업 사랑방은 7월 9일부터 7월 10일까지 2일간 집중 운영되며, 교과융합형 주제선택 프로그램 운영 사례, 자유학년 수업-평가-피드백 운영 사례 등 18명 동부교육지원청 소속 교사들이 자신의 자유학년 수업을 희망하는 동료 교사들을 위해 나누게 된다.

또한 31개 자유학년 프로그램 31명의 교사들은 구글 클래스룸을 통해 자신들의 프로그램 운영에 대한 개요, 관련 학습자료 등을 게시해 공유함으로써 다음 학기 동부 관내 중1 자유학년 프로그램 개설 및 운영을 앞두고 있는 이웃 학교 교사들에게 직접적이고도 실질적인 도움을 지원하게 된다.

박종환 교육장은 “동부 온라인 자유학년 수업콘서트를 통해 각 학교의 우수한 수업 사례들이 공유되고 학생 중심의 수업과 성장과 배움을 위한 평가 및 피드백 방법 등이 현장 교원들에게 확산되길 바란다.”며 온라인 자유학년 수업콘서트에 대한 바람을 밝혔다.

동부교육지원청은 온라인 자유학년 수업콘서트의 특강 및 수업나눔 온라인 수업 사랑방, 온라인 수업 보물창고에 참가를 희망하는 교원과 학부모들을 위해 행사 운영 기간에 동부교육지원청 홈페이지를 통해 온라인 강의실 링크 주소 등을 추후 안내할 예정이다.


저작권자 뉴스레이더플러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