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교육

대구남부교육지원청 특수학급 담당 교사 역량강화 연수 실시

뉴스레이더 기자 입력 2021.06.30 18:34 수정 0000.00.00 00:00

특수교사! 교-수-평-기 일체화와 수업 디자인으로 성장하다

↑↑ 대구남부교육지원청 특수학급 담당 교사 역량강화 연수 실시
[뉴스레이더=뉴스레이더취재팀] 대구남부교육지원청은 6월 23일, 30일 대회의실에서 관내 유, 초, 중 특수학급 및 특수교육지원센터 교사 135명을 대상으로 학생 성장을 돕기 위한‘교육과정 재구성을 통한 수업 설계 및 실제 연수’를 실시한다.

이번 연수는‘만들어진 교육과정을 만들어가는 교육과정으로’라는 주제로 대구대학교 초등특수교육과 박경옥 교수를 초빙하여 진행하였다. 박경옥 교수는 친숙하고 익숙한 분야를 새로운 시각을 통해 접근하는 `낯설게 하기`를 소개하며, 학교 교육과정을 단위학교의 자율화와 특성화를 바탕으로 보다 특색있는 교육과정으로 실천하기 위한 방안에 대해 함께 고민해보는 시간을 마련하였다.

또한, 교사들이 협력하여 가르칠 내용을 새롭게 구성하는 교육과정 재구성, 학생들 스스로 배움의 욕구가 일어나 참여하고 협력하는 배움중심 수업, 수업과정 중 학생들의 역량을 키우는 과정중심 평가, 학생들의 성장발달을 점검하고 지원하는 학교생활기록부 기록을 통한 교육과정-수업-평가-기록의 일체화를 강조하였다.

한편, 남부교육지원청은 코로나19 예방 및 재확산 방지를 위하여 이번 연수를 2일간 분리 운영하고 마스크 착용, 손소독제, 주기적 환기 등 예방 수칙을 철저히 준수하여 진행하였다.

연수에 참가한 한 교사는 “이번 연수는 교육과정의 총체적 성찰을 바탕으로 수업기술을 뛰어 넘어서 관련 교과를 융합하는 등 연결성을 강화하여 통합적인 관점에서 이해할 수 있는 시간이었다. 전달 중심의 수업방법에서 벗어나 학생들 스스로 참여, 협력하여 새로운 지식을 창출할 수 있는 수업방법개선과 학생 성장발달을 위해 더욱 노력할 수 있는 계기가 되었다” 고 말했다.


저작권자 뉴스레이더플러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