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경제

안동시, 체육시설 지속적 확충 추진

최병인 기자 입력 2022.01.20 10:27 수정 2022.01.20 13:43

2022년 국비공모사업 3건 선정, 국비 18억 9천만 원 확보

↑↑ 체육시설 지속적 확충 추진 반다비체육센터
[뉴스레이더]안동시는 올해 코로나19로 각종 경기와 대회가 연기되었지만, 증가하고 있는 체육인구의 수요를 충족하고 향후 각종 대회를 유치할 수 있는 기반을 마련하기 위해 체육시설을 지속 확충한다는 계획이다.

2018년부터 추진하고 있는 “안동종합스포츠타운 조성사업”은 금년 상반기 내 부지확보 및 실시설계를 완료한다. 안동시민운동장 주변에 전국체전이 가능한 1종 공인경기장 조성을 위해 2030년까지 장기계획으로 추진하고 있는 “안동종합스포츠타운”은 총사업비 1,100억 원의 대규모 사업으로 부지면적 215,010㎡에 실내전용경기장, 준비운동장, 씨름장 등과 함께 주차장, 화장실 등 기반 시설도 조성하는 사업이다. 설계가 완료되면 시비부담을 줄이기 위하여 중앙부처의 생활체육 확충사업에 적극 공모할 예정이다.

2021년도 국비공모사업으로 선정된 “안동다목적체육관”은 금년 상반기에 부지확보를 완료하고 하반기에 착공할 예정이다. 용상동 구)비행장 부지에 총사업비 100억 원을 투입해 2023년까지 다목적체육관을 조성하는 사업으로 연면적 3,106㎡에 지상 2층 규모의 체육관을 건립하고, 유아체력장, 단체운동 공간과 함께 야외에는 어린이 놀이터도 마련한다.

2019년 국비공모사업으로 선정된 “반다비체육센터 건립사업”은 금년에 본격적으로 공사에 들어가며 2023년 상반기에 완공할 계획이다. 반다비체육센터는 장애인체육관으로 총 사업비 100억 원이 투입되며 헬스장, 재활체력단련실, 론볼장 등이 설치되어 장애인뿐만 아니라 일반인들도 함께 사용할 수 있다.

안동시는 금년에도 국비공모사업에 적극 응모하여 “안동 파크골프장 조성사업”, “시민운동장 개보수사업”, “용상족구장 개보수사업”이 선정되어 국비 18억 9천만 원을 확보하였다.

“안동 파크골프장 조성사업”은 총사업비 15억 원이 투입되어 옥동 낙동강 둔치 일원에 파크골프장 18홀을 조성하는 사업으로서 현재 실시설계 및 소규모환경영향평가를 진행 중이며 금년 3월에 착공하여 상반기에 마무리할 계획이다.

“시민운동장 개보수사업”은 총사업비 40억 원으로 준공한지 40년이 넘은 정하동 시민운동장을 개보수하는 사업으로서 노후설비 교체, 방수, 리모델링 등을 통하여 쾌적하고 편리한 시설로 탈바꿈될 것으로 기대된다.

“용상족구장 개보수사업”은 총사업비 8억 원을 들여 용상동 토사구장을 인조잔디구장으로 개보수하는 사업이며, 사업이 완료되면 각종 대회 및 행사유치에 도움이 될 뿐만 아니라 시민의 여가활용 공간으로도 이용할 계획이다.

이외에도 “강변그라운드골프장 부대시설 설치공사”, “풍산체육공원 주차장 조성사업”, “익스트림파크(X-Game) 야간조명 설치공사”, “풍산 계평리 다목적광장 조성사업”, “안동체육관 노후시설물 개보수” 등 생활체육시설 확충 및 개보수도 적극 추진할 계획이다.

한편, 안동시는 지난해 국·도비 공모에 선정된 사업 마무리에도 진력하여 상당수는 완료한 상태다.

용상야구장 3면 중 토사구장으로 남은 1면을 인조잔디구장으로 개보수하여 3면 모두 인조잔디구장으로 조성하였다. 동호인의 실력향상과 만족도가 높아지고 각종 대회 및 행사 유치에도 도움이 될 것으로 기대된다.

또한, 시비 사업으로는 옥야동 그라운드골프장을 신규조성하고 태화동 농구장 2면 신규조성과 용상동 농구장 3면을 개보수하였으며 성곡동 파크골프장 공중화장실 설치, 북후 옹천리 게이트볼장 조성, 익스트림파크(X-Game) 조성, 낙동강 수상레저접안시설 2개소 설치, 안동체육관 주경기장 관람석 안전휀스 설치, 어가골 제2축구장 인조잔디 개보수, 수상스포츠훈련장 개보수공사 등 생활체육시설 확충 및 개보수도 적극 추진하여 완료하였다.

권영세 안동시장은 “코로나19에도 시민의 건강 및 복지를 위하여 체육활동은 중요하다. 체육시설을 지속적으로 확충하여 건강하고 살기좋은 안동을 만들겠다.”며, “체육시설 확충을 위하여 국․도비 확보에 전력을 다하겠으며, 코로나19가 종식되면 확충된 체육시설을 기반으로 그동안 취소 및 축소되었던 각종 대회 및 행사를 유치하여 지역 경제 활성화에 박차를 가하겠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뉴스레이더플러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