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사회

청송군, 공약이행평가 3년 연속 SA(최우수) 등급으로 군정 신뢰도 UP!

뉴스레이더 기자 입력 2021.06.02 12:50 수정 0000.00.00 00:00

[뉴스레이더=뉴스레이더취재팀]청송군이 한국매니페스토실천본부에서 주관한 ‘민선7기 전국 기초단체장 공약이행 및 정보공개 평가’에서 3년 연속 SA(최우수)등급을 받았다.

매니페스토본부는 지난 3월부터 전국 기초지자체 홈페이지에 게시된 2020년 12월 31일까지의 공약이행 자료를 △공약이행완료 △목표달성 △주민소통 △웹소통(Pass/Fail) △공약일치도(Pass/Fail) 등 5개 지표로 평가하여 총점 70점 이상인 지자체를 SA등급으로 선정하였으며, 민선7기 기초단체장의 선거공약 이행실적 및 마무리 과제를 도출하기 위해 엄정하면서도 객관적인 평가를 진행했다고 밝혔다.

청송군은 2019년 공약실천계획 평가 SA(최우수) 등급을 시작으로, 지난해에 이어 올해도 공약이행도 평가에서 SA(최우수)등급을 받아 민선7기 출범 이후 시행된 모든 공약평가에서 3년 연속 SA(최우수)등급을 거머쥐어 세간의 이목을 끌고 있다.

군은 65개의 공약 사업 중 38개의 사업을 완료하였고 17개 사업은 공약실천계획대로 순조롭게 정상추진 중이다. 공약이행 완료율은 58%로 전국 평균 54.12% 보다 높으며, 전국 군 지역 평균 48.97% 보다는 약 10% 가량 높은 수치이다.

특히, 농업분야와 복지분야 공약사업 이행도가 우수하며, 이행 완료율은 각 80%와 73%이다.

핵심공약으로는, 청송사과 품질보증제 사업을 지난해부터 본격 시행하여 청송사과의 소비자 신뢰를 확보하고 브랜드 가치 향상에 기여하고 있다는 좋은 평가를 받고 있으며, 산남지역 건강증진실 설치 및 응급의료 전용헬기장 추가 설치(산남지역) 사업을 완료하여 산남지역 의료사각지대 해소에 큰 역할을 하고 있다.

또한, 천원 목욕탕 운영, 파크골프장 조성, 진보 키즈카페 조성사업을 완료하여 어르신들과 아이들의 건강하고 유익한 여가생활을 지원하고 있으며, 청송사랑화폐 발행, 농산물 택배비 지원 등 주민들의 삶에 실질적인 도움이 되는 정책들을 적극 펼쳐나가고 있다.

아울러, 청송 산림레포츠 휴양단지 조성, 주왕산 주변정비 주차장 조성, 주산지 테마파크 조성, 공룡에코공원 조성 등 관광분야 공약사업들도 차질 없이 진행되고 있어, 향후 글로컬 생태관광도시로 도약에 원동력이 될 것으로 기대를 모으고 있다.

윤경희 청송군수는 “이번 성과는 코로나19 상황에서도 악조건을 뛰어넘는 지혜를 발휘한 공직자들의 숨은 노력과, 군민중심 소통행정을 구현하기 위해 주민이 직접 공약사업을 평가하고 개선방안을 도출하는 군민배심원을 지속적으로 운영한 것이 좋은 평가를 받은 결과”라며, “남은 임기동안 공약사업들을 성공적으로 마무리하여 군민이 행복한 1등 청송군이 될 수 있도록 군정을 추진해 나가겠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뉴스레이더플러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