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교육

대구시교육청, 575돌 한글날 기념 교육 자료 제공

뉴스레이더 기자 입력 2021.10.08 13:03 수정 0000.00.00 00:00

[뉴스레이더=뉴스레이더취재팀]대구시교육청은 575돌 한글날을 기념하여‘한글사랑 나라사랑’ 교육 영상을 제작해 일선 학교에 보급했다고 8일 밝혔다.

‘한글사랑 나라사랑’ 교육 영상은 ▲한글 창제 원리 및 우수성, ▲생활 속 바른말‧고운말 사용, ▲한글날 3행시 등으로 구성되어 있다.

먼저 심인중학교 유상은 국어 교사가 한글 창제 원리 및 우수성을 한글 창제 정신과 함께 설명한다.

다음으로 강은희 교육감이 직접 틀리기 쉬운 맞춤법, 아름다운 순우리말 등 바른말‧고운말 사용하기에 대해 생활 속에서 활용할 수 있는 사례를 중심으로 설명한다.

마지막으로 한글날 3행시는 한글의 우수성, 한글날의 의미, 아름다운 우리말, 바른말·고운말 사용, 세종대왕의 한글 창제 업적 등을 주제로 하여 학생들이 직접 촬영해서 보내온 ‘한글날’ 3행시 영상으로 만들어졌다. 이번 3행시 공모에는 300명이 넘는 학생들이 영상을 보내오는 등 많은 관심을 보여주었고, 이 중 10여 편의 영상을 선정하여 교육 영상에 담았다.

특히 한글날 3행시에 참여한 지산초 신엘젤(1학년), 신딜런(1학년) 학생은 올해 2월 중도입국 한 학생들로 한국 입국 당시에는 한글을 읽고 쓸 수 없었지만 학교수업과 한국어 수업을 통해 8개월여 만에 한글을 읽고 쓸 수 읽게 된 심정을 3행시로 표현하여 눈길을 끌었다.

교육 영상은 대구광역시교육청 유튜브 채널을 통해 누구나 볼 수 있다.

강은희 교육감은 “이번 영상은 코로나 19의 장기화로 인해 비대면 방식으로 학생들에게 한글사랑 나라사랑 마음을 함양시키기 위해 제작하였다.”며 “학생들이 한글날의 의미를 되새기고, 스스로의 언어 습관을 돌아보는 교육 자료로 활용되길 바란다.”고 말했다.

한편 대구시교육청은 ‘한글날 노래’, ‘개천절 노래’도 교육용으로 제작하여 함께 제공하였으며, 이는 대구광역시교육청 홈페이지(공개자료실 2436번, 2437번 게시 글 혹은 ‘한글날’, ‘개천절’로 검색)에서 볼 수 있다.


저작권자 뉴스레이더플러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