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교육

대구시교육청, 제9회 사교육 없는 학습 실천 우수사례 공모전 개최

뉴스레이더 기자 입력 2021.10.06 12:26 수정 0000.00.00 00:00

‘나에게 딱! 맞는 공부법’을 찾습니다.

[뉴스레이더=뉴스레이더취재팀]대구시교육청은 ‘나에게 맞는 공부법’ 및 ‘자녀교육’을 통해 사교육 의존을 줄이고, 자기주도적으로 꿈과 진로를 개척한 사례를 발굴하기 위해 ‘제9회 사교육 없는 학습 실천 우수사례 공모전’을 개최한다.

대구광역시 소속 초·중·고 학생과 재학생 자녀를 둔 학부모는 누구나 공모전에 참여할 수 있으며, 응모 서류는 10월 6일부터 11월 3일까지 이메일 또는 우편으로 접수한다.

응모 분야는 학생 부문과 학부모 부문으로 나뉘며,

‘학생 부문’은 ▲사교육 대신 나만의 학습법으로 공부하고 있는 사례, ▲학교수업(원격수업 포함)에서 집중도를 유지하며 학습하는 자기주도적 학습 전략 및 사례, ▲사교육 대신 나만의 방법으로 특기 개발, 자기 성장을 이룬 사례, ▲학교교육활동에 충실하게 임하며 꿈과 진로를 찾아가는 사례 등을 공모한다.

‘학부모 부문’은 ▲부모 입장에서 느낀 사교육의 문제점과 이를 극복하기 위해 자녀와 함께 학습 방법을 개선한 사례, ▲자신만의 자녀 교육 방법을 개발해 자녀와 함께 노력한 사례, ▲학교수업(원격수업 포함)에서 자녀가 자기 주도적으로 학습하도록 교육한 사례 등을 공모한다.

특히, 올해는 코로나19 장기화에 따른 학습의욕 회복을 위한 자기 주도 학습의 중요성이 강조되고 있어 우수사례 발굴 및 공유가 더욱 필요한 상황이다. 이에 총 16편의 ‘나에게 맞는 공부법’ 및 ‘자녀교육’ 우수사례를 선정하고 상장 및 부상(상품권)을 수여해 다양한 방식의 자기주도 학습 아이디어를 실천하고 있는 학생과 학부모의 참여를 적극 독려하고자 한다.

선정 결과는 11월 17일 대구시교육청 홈페이지를 통해 발표될 예정이며, 공모전 입상작은 지역 내 전 학교에 안내해 사교육 인식 개선 및 올바른 교육문화 확산에 활용할 방침이다. 자세한 공모내용은 대구광역시교육청 홈페이지 공지사항을 통해 확인할 수 있다.

강은희 교육감은 “코로나19 유행 장기화로 인해 교육 환경이 달라진 만큼, 자신에게 맞는 공부 방법으로 꿈을 향해 한걸음씩 나아가는 학생과 자녀에게 맞는 공부 방법을 찾아 교육하고 있는 학부모님의 실천 사례는 사교육에 의존하지 않고 자녀를 교육하고자 하는 학부모와 학생에게 좋은 길라잡이가 될 것”이라며, “앞으로도 우리 교육청은 모범 사례를 발굴해 사교육 경감을 위한 인식 개선에 앞장서겠다” 고 말했다.

한편, 대구시교육청은 지난 제8회 사교육 없는 학습 실천 우수사례 공모전에서 학생 부문 최우수 1편, 우수 6편, 장려 12편과 학부모 사례 최우수 1편, 우수 2편, 장려 4편(총 26편)을 선정했다. 선정된 ‘사교육 없는 학습 실천 우수사례’는 학교에 안내해 사교육에 의존하지 않는 학습법이나 자녀교육법을 공유하기 위해 지속적으로 노력하고 있다.


저작권자 뉴스레이더플러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